"2차-NiCd"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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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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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개이면, 1.8V까지 방전, 3V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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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3개이면, 2.7V까지 방전, 4.5V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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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6개이면, 5.4V까지 방전, 9V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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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IEC 표준 방전은 0.2C로 1.00V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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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여기서 C-rate란 1시간에 모두 방전하는 전류를 말한다. 예를 들면 1Ah 배터리를 1A로 방전하면 1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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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 형 (IEC; R20형) pi33.3 - 61.5mm
 
<li>D 형 (IEC; R20형) pi33.3 - 61.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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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Yokogawa 2655 Digital Manometer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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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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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2655_01_012.jpg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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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2655_01_012.jpg | D3.5형 6개, 7.2V, 3500mAh/5HR, 1994년 11월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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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8/02/22 충방전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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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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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d01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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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d01_001.jpg | 정격용량 7.2V x 3.5Ah = 25.2Wh
 
image:nicd_d01_002.png | 충전 3.4Ah 30Wh
 
image:nicd_d01_002.png | 충전 3.4Ah 30Wh
image:nicd_d01_003.png | 방전 1.6Ah 12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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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d01_003.png | 방전 1.6Ah 12Wh, 약 25년 지나도 약 50% 용량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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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4개 구입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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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20/11월 구입품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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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mh_d01_001.jpg | 초기값이 0인 제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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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20/11/30 충방전 실험 , 1.9A 충방전이므로 1.9A/8A=0.24C로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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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mh_d01_002.png | 평균 2800mAh 용량을 보인다. 즉, 8000mAh에 비해 1/3정도이다. #4는 첫방전이어서 요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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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형, pi26.2 - h50
 
<li>C형, pi26.2 - h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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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li>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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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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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리모트콘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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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rrari 599XX, 1:32 RC 자동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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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rc_car01_003.jpg | [[2차-NiCd]]배터리 AA 500m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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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rc_car01_004.jpg | 배터리 방전. 충전안됨. Cd 전지임에도 불구하고 RoHS 글씨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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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rc_car01_005.jpg | 배터리에 사용된 커넥터. JST회사, SM시리즈, wire-to-wire, SMR-02V(리셉터클) SMP-02V(플러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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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3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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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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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flashlight07_001.jpg | [[2차-NiCd]] 1/3AA 180mAh 3.6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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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aa01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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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aa01_002.jpg | AA와 크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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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aa01_003.jpg | 1/3AA 3개 직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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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4x48 - 직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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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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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셀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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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anyo Cadnica, N-600AACL - 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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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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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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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HP E1301B [[VXI]] 장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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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e1301b_044.jpg | E1300-86401, battery pack 3.6V NiCd, AVT-100041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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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1448_01_001.jpg | Japan 이외에 아무런 표식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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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1448_01_0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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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1448_01_003.jpg | 오래되면 밀봉하는 +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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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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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실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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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aikoh9505a02_007.jpg | [[2차-NiCd]] 충전지, Sanyo Cadnica 6N-600AACL, 7.2V 600mAh, Ni-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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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1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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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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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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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1_004.png | 선형시간, 원래 화살표처럼 전류가 줄어들어야 하는데, 과충전되면 전류가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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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1_005.png | 로그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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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방전그래프 5.2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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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1_002.png | 선형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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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6s01_003.png | 로그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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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기타 크기
 
<li>기타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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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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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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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3s01_001.jpg | - 3개 발견. 출처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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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포장, [[배터리누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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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3s01_0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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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3s01_002_002.jpg | -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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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직렬 연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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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nicd_3s01_006.jpg | 컵을 만들어 밑바닥 용접, 직렬연결하여 측면 용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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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li>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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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4277a_023.jpg | 마더보드 앞에, Ni-Cd 2.4V (최근 세팅값 저장)
 
image:4277a_023.jpg | 마더보드 앞에, Ni-Cd 2.4V (최근 세팅값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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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10일 (수) 11:48 판

2차-NiCd

  1. 전자부품
    1. 배터리
      1. 2차 전지
        1. 2차-NiCd - 이 페이지
      2. 참조
        1. 1.2V 충전기
  2. 기술
    1. 0.9V까지 방전, 1.5V로 충전, 10시간 충전
      1. 2개이면, 1.8V까지 방전, 3V 충전
      2. 3개이면, 2.7V까지 방전, 4.5V 충전
      3. 6개이면, 5.4V까지 방전, 9V 충전
    2. IEC 표준 방전은 0.2C로 1.00V까지
      1. 여기서 C-rate란 1시간에 모두 방전하는 전류를 말한다. 예를 들면 1Ah 배터리를 1A로 방전하면 1C가 된다.
  3. D 형 (IEC; R20형) pi33.3 - 61.5mm
    1. Yokogawa 2655 압력계에서
      1. 사진
      2. 18/02/22 충방전 실험 - 5.4V까지 방전, 9V로 0.35A로 충전
    2. 4개 구입품
      1. 2020/11월 구입품 4개
      2. 2020/11/30 충방전 실험 , 1.9A 충방전이므로 1.9A/8A=0.24C로 실험하였다.
  4. C형, pi26.2 - h50
    1. Advantest TR8652 Electrometer -
      1. 18/04/07 첫 사진
      2. 18/12/18 계측기에서 뜯어낸 후 폐기 전에
      3. 18/12/19 충전 실험
      4. 18/12/21 고장난 #1 개별 충전 실험
        1. 그래프
        2. 설명
          1. #1,#2 양품이고, 나머지는 불량인듯.
          2. 2018/12/21 전화통화 -자동차는 200~400V 직렬연결. 즉, ~100여개 직렬로 사용.
          3. 직렬 사용이 불리하지만 회로가 싸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만든다.
  5. AA
    1. 리모트콘트롤
      1. Ferrari 599XX, 1:32 RC 자동차에서
  6. 1/3AA
    1. 차량용 충전 손전등에서
  7. 1.4x48 - 직경 14mm, 높이 48mm로 배터리 표준 크기가 아님. (참고 AA=14.5, 50.5mm)
    1. 셀 규격
      1. Sanyo Cadnica, N-600AACL - 1p
        1. 600mAh, 1.2V, 표준 60, 퀵 180, 고속 900mA 충전
    2. HP E1301B VXI 장치에서
    3. Aikoh 9500 디지탈 푸시풀 게이지에서
      1. 실험 사진
      2. - 20년 지나도 용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1. 충전그래프 5.4Wh - 9V는 과충전 전압인듯. 과충전되면 열로 바꿔 온도가 올라가면 누설전류도 커지는 듯. 매우 낮은전류로 충전하거나 뜨거워지면 충전을 종료해야 한다.
        2. 방전그래프 5.2Wh
  8. 기타 크기
    1. YUASA 3-51FT, 3.6V 50mAh, Nickel-Cadmium(Ni-Cd) Battery, L 23.5mm x D 16.5mm
      1. 외관
      2. 포장, 배터리누액
      3. 직렬 연결 구조
    2. 4277A LCZ미터에서. 1985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