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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리크 검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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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리크 검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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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ukuta 회사 제품
 
<li>Fukuta 회사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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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07.jpg|납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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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1.jpg | 키엔스 PLC 커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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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14.jpg | 사무실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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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6/04/13 콘트롤러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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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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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02.jpg | Fukuda MI-172T-10 range 10k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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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1.jpg | 센서 커넥터 TMW R03-RB6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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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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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2.jpg | 전면 조작 스위치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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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3.jpg | 센서가 연결되는 A/D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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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90도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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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4.jpg | 커넥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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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5.jpg | PCB 납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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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MPS 전원보드 및 in +5V, out +-12V DC_DC 변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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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7.jpg | Shindengen HDF-0515D, 3W HS-s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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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아날로그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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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5.jpg | maxim ICL7135, 4.5digit A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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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6.jpg | NEC uPD71055 parallel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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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7.jpg | JCR NJM2043 dual pre-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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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8.jpg | 74HC4051A 3-bit 8-ch analog multiflexer/demultiplexer, TD62083AF 8-ch Darlington sink d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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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디지털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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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앞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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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8.jpg | TMPZ84C43AF-6 Z80용 serial in/out contro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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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0.jpg | Toshiba TMPZ84C011BF-6, Z-80 CPU, 8-bit 6M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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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09.jpg | TD62004AF 7-ch Darlington sink driver, Sharp PC357N series photocoupler
 +
</gallery>
 +
<li>뒷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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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e:leak2_013.jpg | RS-232 driver, 3-to-8 line deco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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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e:leak2_014.jpg | Sanyo LC3564SM-70 8KB S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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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6/04/13 검출기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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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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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display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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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19.jpg | 90도 연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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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2_020.jpg | 정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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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6/04/13 압축공기 차압센서(검출기)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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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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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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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1_005.jpg|TMW R03-PB6F
+
image:leak1_005.jpg | 커넥터 TMW R03-PB6F
 +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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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앰프 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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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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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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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02.jpg | OP200 op-amp, 2043D pre-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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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센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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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05.jpg | 샘플과 마스터를 넣는 빈공간과 연결되는, 공기구멍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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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06.jpg | 공구구멍 그물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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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밸브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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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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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밸브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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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12.jpg | O-링용 홈 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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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자석으로 움직이는 밸브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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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4_005.jpg | 구멍이 작으면 작은 힘으로도 구멍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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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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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차압센서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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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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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양쪽을 벌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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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age:leak3_018.jpg | o-ring 사이에 얇은 금속 멤브레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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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E코어 코일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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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l>
 
<li>동작원리
 
<li>동작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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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
<li>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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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4.jpg | SW2에 연결된 부품은 조그만 공기탱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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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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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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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
<li>소리크 small leak
 +
<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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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W2를 닫는다.
 +
<li>SW1을 열면 압축공기가 test, master 공간에 각각 들어가고, 곧이어 압력이 일정해진다.
 +
<li>SW1을 바로 닫는다.
 +
<li>양쪽(test, master) 상대적인 압력값을 측정하는 차압센서에서 압력은 0을 보인다.
 +
<li>만약 미세한 구멍이 뚫린 빈공간이 있는 test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압력은 줄어든다. (PV=일정, V가 커지므로 P는 낮아진다.)
 +
<li>이 시간에 따라 줄어드는 압력을 측정해서 리크속도(leak rate)를 구한다.
 +
</ol>
 +
<li>대리크 large leak
 +
<ol>
 +
<li>만약 구멍이 크면, 앞 small leak에서 시간에 따른 차압이 검출되지 않는다.
 +
<li>test에 구멍이 존재하면 체적이 크다. Ptest=Pmaster이지만 Vtest>Vmaster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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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앞 small leak를 측정한 후, SW2를 연다.
 +
<li>빈 공기탱크로 동일한 압력을 갖는 Ptest와 Pmaster가 들어간다.
 +
<li>large leak가 존재하면, Vtest가 Vmaster보다 크기 때문에 Ptest가 Pmaster보다 크게 측정된다.
 +
<li>large leak는 리크속도 개념이 없이 순식간에 측정되므로, 시간에 따라 측정할 필요가 없다.
 +
</ol>
 +
</ol>
 +
<li>차압센서 동작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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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사진,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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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5.jpg | 센서선 연결방식 (공통, 왼쪽, 오른쪽)
image:leak3_025.jpg|센서선 연결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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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6.jpg | 자석을 대면
image:leak3_026.jpg|자석을 떨어뜨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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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7.jpg | 자석을 대고 측정
image:leak3_027.jpg|자석을 떨어뜨려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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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8.png | 왼쪽센서에만 자석을 대면
image:leak3_028.png|왼쪽센서에 자석을 떨어뜨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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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29.png | 오른쪽 센서에만 자석을 대면
image:leak3_029.png|오른쪽 센서에 자석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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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k3_030.png | 각각 코일에 가해지는 신호 2kHz 8Vp-p
image:leak3_030.png|각각 코일에 가해지는 신호 2kHz 8V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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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설명 - 더 자세히 조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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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유도성 근접센서(inductive proximity sensor)인듯
 
<li>유도성 근접센서(inductive proximity sensor)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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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inductive loop를 형성시킨다. 도로 자동차 검출과 같다.
 
<li>inductive loop를 형성시킨다. 도로 자동차 검출과 같다.
 
<li>금속이 자계필드에 들어오면 진폭을 떨어뜨린다. "Eddy Current Killed Oscillator”or ECKO principle이라고 한다.
 
<li>금속이 자계필드에 들어오면 진폭을 떨어뜨린다. "Eddy Current Killed Oscillator”or ECKO principle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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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얇은 금속 membrane이 압력에 따라 휘면, 양쪽 코일에서 휘는 정도에 비례하는 신호"만"을 검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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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6/04/14 밸브 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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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월 16일 (일) 22:59 판

에어 리크 검사기

  1. 링크
    1. 전자부품
      1. 압력
      2. 압력계
      3. 에어리크
      4. 공압
      5. TPMS
      6. 파고계
  2. Fukuta 회사 제품
    1. 15/11/06 콘트롤러 박스 전체 사진
    2. 16/04/12 박스 분해
    3. 16/04/13 콘트롤러 분해
      1. 외관
      2. 구조
      3. 90도 연결
      4. SMPS 전원보드 및 in +5V, out +-12V DC_DC 변환기
      5. 아날로그보드
      6. 디지털보드
        1. 앞면
        2. 뒷면
      7. display board
    4. 16/04/13 압축공기 차압센서(검출기) 분해
      1. 외관
      2. 앰프 보드
      3. 센서부
      4. 밸브 분해
        1. 밸브 분리
        2. 자석으로 움직이는 밸브 분해
      5. 차압센서 분해
        1. 외관
        2. 양쪽을 벌리면
        3. E코어 코일이 들어있다.
      6. 동작원리
        1. 그림
        2. 설명
          1. 소리크 small leak
            1. SW2를 닫는다.
            2. SW1을 열면 압축공기가 test, master 공간에 각각 들어가고, 곧이어 압력이 일정해진다.
            3. SW1을 바로 닫는다.
            4. 양쪽(test, master) 상대적인 압력값을 측정하는 차압센서에서 압력은 0을 보인다.
            5. 만약 미세한 구멍이 뚫린 빈공간이 있는 test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압력은 줄어든다. (PV=일정, V가 커지므로 P는 낮아진다.)
            6. 이 시간에 따라 줄어드는 압력을 측정해서 리크속도(leak rate)를 구한다.
          2. 대리크 large leak
            1. 만약 구멍이 크면, 앞 small leak에서 시간에 따른 차압이 검출되지 않는다.
            2. test에 구멍이 존재하면 체적이 크다. Ptest=Pmaster이지만 Vtest>Vmaster가 된다.
            3. 앞 small leak를 측정한 후, SW2를 연다.
            4. 빈 공기탱크로 동일한 압력을 갖는 Ptest와 Pmaster가 들어간다.
            5. large leak가 존재하면, Vtest가 Vmaster보다 크기 때문에 Ptest가 Pmaster보다 크게 측정된다.
            6. large leak는 리크속도 개념이 없이 순식간에 측정되므로, 시간에 따라 측정할 필요가 없다.
        3. 차압센서 동작 원리
          1. 사진, 그래프
          2. 설명 - 더 자세히 조사할 것.
            1. 유도성 근접센서(inductive proximity sensor)인듯
            2. 금속을 검출한다. ferrous metal(철,강철 등)은 검출 거리가 길다.
            3. non ferrous metal(알루미늄,구리 경우)는 검출 거리가 60%로 줄어든다.
            4. inductive loop를 형성시킨다. 도로 자동차 검출과 같다.
            5. 금속이 자계필드에 들어오면 진폭을 떨어뜨린다. "Eddy Current Killed Oscillator”or ECKO principle이라고 한다.
            6. 얇은 금속 membrane이 압력에 따라 휘면, 양쪽 코일에서 휘는 정도에 비례하는 신호"만"을 검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