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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위키페디아 Lead-acid battery , https://en.wikipedia.org/wiki/Lead%E2%80%93acid_batt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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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Power Sonic 회사에서 https://www.power-sonic.com/blog/how-to-charge-a-lead-acid-batt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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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충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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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전압: 기본셀 전압은 2V~2.1V, 2.67~3V로 충전하면 오픈전압은 2.1V정도 나온다. 1.95V까지만 방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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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전압: 기본셀 전압은 2V~2.1V, 2.67~3V로 충전하면 오픈전압은 2.1V정도 나온다. 1.95V(누구는 1.75V)까지만 방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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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2V용: 2.1V x 6개 사용하여 12.6V 전압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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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층전1: 13.6V로 충전한다. - 너무 오래걸린다.
 
<li>층전1: 13.6V로 충전한다. - 너무 오래걸린다.
 
<li>충전2: 14.4V로 충전한다. - 가스 발생되고, 물손실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90% 충전한 후, 전압을 13.6V로 낮춘다.
 
<li>충전2: 14.4V로 충전한다. - 가스 발생되고, 물손실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90% 충전한 후, 전압을 13.6V로 낮춘다.
<li>충전3: 13.6V도 여전히 가스 발생, 불손실이 발생되므로, 13.2V로 충전할 수 있다. 이는 완전 충전이 된 후, 13.2V에서 30시간 충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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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충전3: 13.32V로 충전한다. 13.6V도 여전히 가스 발생, 불손실이 발생된다. 이는 완전 충전이 된 후, 13.2V에서 30시간 충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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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전류: 최대방전전류의 1/3수준으로 충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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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부동충전(floating charge)이란? 충전지의 부하에 병렬로 접속하여 항상 충전지에 정전압이 흐르게 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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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일시적으로 큰 부하가 걸리면 충전지가 부담한다. 상용 부하는 충전기가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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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장점으로 충전지는 항상 완충상태이다. 충전기 용량이 작아도 된다. 충전지 수명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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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3.32V가 최적이다.+-0.02V 이내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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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HP 342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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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용도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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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andby use: 대기 사용, 비상등처럼 항상 충전, 13.32V로 충전한다. 수명이 가장 오래가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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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yclic use: 주기 사용, 충전 방전을 반복하는 경우를 말한다. 14.4V로 충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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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납산배터리 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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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시동용 starter (SLI=starter,lighting,igni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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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초 출력에 대해서 고출력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최대표면적을 위해 얇고 미세한 거품형태의 납판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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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용량보다는 순간적인 고출력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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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딥 싸이클 deep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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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휠체어,골프카드,지게차 등 연속 전원을 공급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납판을 두껍게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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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충방전을 많이 할 수 있다. 시동용은 100% 방전을 약 15회 반복하면 수명이 끝나지만 딥 사이클용은 200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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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잔존용량 45%~75% 사이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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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UPS용 = deep cycle용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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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자동차 시용동 SLA(Sealed Lead Acid) 배터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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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 용량은 60A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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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용량은 10.5V cut-off 전압까지, 80'F(26.6'C)에서, 20시간동안 제공할 수 있는 전류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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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예를 들면, 100Ah 용량이라면, 20시간이 필요한 5A로 방전하여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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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CA(cold crank amp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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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AE J537 june 1994 American Standard에 따르면, 12V 배터리가 최소 7.2V 전압을 유지하면서, 0'F(-18'C) 온도에서 30초동안 전달할 수 있는 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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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CA는 400~750A이다. 추운날 CCA가 200A 이면 시동에 실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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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최근 컴퓨터로 제어되는 연료 분사 엔진의 사용으로 몇초만에 시동이 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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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A(crank amp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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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0'C에서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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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HCA(Hot cranking amperes) 80'F(27'C)에서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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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CA(Marine cranking amperes) 32'F(0'C)에서 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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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왜 해양용이 존재하는가? 더 잘 만들어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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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배에서는 주로, 시동용과 딥 싸이클용으로 따로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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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aintenance Free(FM) Sealed, 판매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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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구입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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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ebang Global Battery Co., Ltd. 세방전지 ES시리즈 ES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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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구입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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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2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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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2_002.jpg | ES 2-12 (12V 2.0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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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충전방전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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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2_003.png | 11~14.4V, 1~0.1A까지 충전25.1Wh 방전22.0Wh (거의 규격대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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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2_004.png | 최초방전시 [[배터리 내부저항]] 1.0오옴, 두번째는 0.66오옴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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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배터리 내부저항]] 측정 @1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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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구입시 바로(택배도착 0도씨) 79m오옴, 20도씨 65m오옴, 완전충전 후 50m오옴, 방전후 100m오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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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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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아래 제품 모두, 0.4V 미만 전압이 나오고, 15V로 충전하여도 1mA 이하 충전전류가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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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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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4.5AH 급 - Atlasbx, KB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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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1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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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1_0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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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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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3AH 급 - Atlasbx, KB1.3-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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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1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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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1_00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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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lery>
 +
<li>1.2AH 급 - Rocket, ES1.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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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1_004.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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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1_005.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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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계측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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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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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HP 85901A AC Power Source]] AC인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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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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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Panasonic LCR12V17AP, 12V 17Ah 20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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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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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크기: 181(L) 167(H) 77(W) 7.09 x 6.57 x 3.03(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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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참고로, 12V battery pack - Lithium Iron-Phosphate(LiFePO4) 20Ah가 같은 크기이다. L:180mm P:76mm H:168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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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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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22/01/12 전혀 충전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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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hp85901a01_027.jpg | 어떤 제품과 크기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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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hp85901a01_028.jpg | 본체에는 M5 나사, 그리고 전선 연결을 위해서는 M4 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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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세방 ES 18-12 가 호환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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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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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12V 18Ah 20HR, 5.9kg, M5 볼트접속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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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2022/01/13 옥션 아이비파워 스토어에서 총 36,100원 구입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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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구입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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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3_00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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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3_0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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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충전방전 실험(13.6V 10.5V - 5A 1A)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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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lead_acid03_003.png | 충전 149Wh, 방전 125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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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부하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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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첫충전 후, 100W 백열전구를 켜니, 45분간 동작하고, BAT. LOW 버저 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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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그리고, 본체에서 충전시작(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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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3421A]] DMM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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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3421_010.jpg | (opt 212) 12V battery, <5.8V 3분후 다운
 
image:3421_010.jpg | (opt 212) 12V battery, <5.8V 3분후 다운
 
image:3421_033.jpg | Panasonic Lead-Acid LCR-306P 6V, 3.2Ah/20HR
 
image:3421_033.jpg | Panasonic Lead-Acid LCR-306P 6V, 3.2Ah/20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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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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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충방전 그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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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13일 (화) 16:32 기준 최신판

2차-납

  1. 전자부품
    1. 배터리
      1. 2차 전지
        1. 2차-납 배터리 - 이 페이지
    2. 참고
      1. 납산배터리 충전기
  2. 기술
    1. 링크
      1. 위키페디아 Lead-acid battery , https://en.wikipedia.org/wiki/Lead%E2%80%93acid_battery
      2. Power Sonic 회사에서 https://www.power-sonic.com/blog/how-to-charge-a-lead-acid-battery/
    2. 충방전
      1. 전압: 기본셀 전압은 2V~2.1V, 2.67~3V로 충전하면 오픈전압은 2.1V정도 나온다. 1.95V(누구는 1.75V)까지만 방전해야 한다.
        1. 12V용: 2.1V x 6개 사용하여 12.6V 전압을 보인다.
        2. 층전1: 13.6V로 충전한다. - 너무 오래걸린다.
        3. 충전2: 14.4V로 충전한다. - 가스 발생되고, 물손실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90% 충전한 후, 전압을 13.6V로 낮춘다.
        4. 충전3: 13.32V로 충전한다. 13.6V도 여전히 가스 발생, 불손실이 발생된다. 이는 완전 충전이 된 후, 13.2V에서 30시간 충전한다.
        5. 방전전압: 1.95x6=11.7V 또는 1.75x6=10.5V
      2. 전류: 최대방전전류의 1/3수준으로 충전한다.
      3. 충전속도:0.3C 이하로 충전한다.
        1. 0.01C 이하면 완전히 충전되었다고 판단한다.
    3. 세방전지 ES시리즈 데이터시트 - 18p
      1. 또 다른 규격서
      2. 개로전압(open circuit voltage)에 따라 잔존용량은 비례한다.
        1. 12V이면 20%, 13V이면 100%이다.
      3. 부동충전(floating charge)이란? 충전지의 부하에 병렬로 접속하여 항상 충전지에 정전압이 흐르게 하는 방식
        1. 부하전류가 없을 때는 충전지의 자가방전을 보충하게 된다.
        2. 일시적으로 큰 부하가 걸리면 충전지가 부담한다. 상용 부하는 충전기가 부담한다.
        3. 장점으로 충전지는 항상 완충상태이다. 충전기 용량이 작아도 된다. 충전지 수명이 길다.
        4. 13.32V가 최적이다.+-0.02V 이내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4. 용도 용어
      1. standby use: 대기 사용, 비상등처럼 항상 충전, 13.32V로 충전한다. 수명이 가장 오래가기 때문에
      2. cyclic use: 주기 사용, 충전 방전을 반복하는 경우를 말한다. 14.4V로 충전한다.
    5. 납산배터리 용도
      1. 시동용 starter (SLI=starter,lighting,ignition system)
        1. 1초 출력에 대해서 고출력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최대표면적을 위해 얇고 미세한 거품형태의 납판을 사용한다.
        2. 용량보다는 순간적인 고출력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졌다.
      2. 딥 싸이클 deep cycle
        1. 휠체어,골프카드,지게차 등 연속 전원을 공급하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납판을 두껍게 만들다.
        2. 충방전을 많이 할 수 있다. 시동용은 100% 방전을 약 15회 반복하면 수명이 끝나지만 딥 사이클용은 200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3. 잔존용량 45%~75% 사이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UPS용 = deep cycle용이 사용된다.
    6. 자동차 시용동 SLA(Sealed Lead Acid) 배터리에서
      1.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 용량은 60Ah이다.
        1. 용량은 10.5V cut-off 전압까지, 80'F(26.6'C)에서, 20시간동안 제공할 수 있는 전류로 계산된다.
          1. 예를 들면, 100Ah 용량이라면, 20시간이 필요한 5A로 방전하여 계산된다.
      2. CCA(cold crank ampere):
        1. SAE J537 june 1994 American Standard에 따르면, 12V 배터리가 최소 7.2V 전압을 유지하면서, 0'F(-18'C) 온도에서 30초동안 전달할 수 있는 전류
        2. CCA는 400~750A이다. 추운날 CCA가 200A 이면 시동에 실패할 수 있다.
        3. 최근 컴퓨터로 제어되는 연료 분사 엔진의 사용으로 몇초만에 시동이 걸리고
      3. CA(crank ampere):
        1. 0'C에서 측정
      4. HCA(Hot cranking amperes) 80'F(27'C)에서 규격
      5. MCA(Marine cranking amperes) 32'F(0'C)에서 규격
        1. 왜 해양용이 존재하는가? 더 잘 만들어진 ????
        2. 배에서는 주로, 시동용과 딥 싸이클용으로 따로 존재한다.
  3. Maintenance Free(FM) Sealed, 판매품
    1. 구입품
      1. Sebang Global Battery Co., Ltd. 세방전지 ES시리즈 ES 2-12
        1. 구입품 사진
        2. 충전방전 그래프
        3. 배터리 내부저항 측정 @1kHz
          1. 구입시 바로(택배도착 0도씨) 79m오옴, 20도씨 65m오옴, 완전충전 후 50m오옴, 방전후 100m오옴
    2. 아래 제품 모두, 0.4V 미만 전압이 나오고, 15V로 충전하여도 1mA 이하 충전전류가 흐름.
      1. 4.5AH 급 - Atlasbx, KB4.5-12
      2. 1.3AH 급 - Atlasbx, KB1.3-12
      3. 1.2AH 급 - Rocket, ES1.2-12
  4. 계측기에서
    1. HP 85901A AC Power Source AC인버터
      1. Panasonic LCR12V17AP, 12V 17Ah 20HR
        1. 크기: 181(L) 167(H) 77(W) 7.09 x 6.57 x 3.03(인치)
        2. 참고로, 12V battery pack - Lithium Iron-Phosphate(LiFePO4) 20Ah가 같은 크기이다. L:180mm P:76mm H:168mm
      2. 2022/01/12 전혀 충전되지 않음.
      3. 세방 ES 18-12 가 호환품이다.
        1. 구입
          1. 12V 18Ah 20HR, 5.9kg, M5 볼트접속단자
          2. 2022/01/13 옥션 아이비파워 스토어에서 총 36,100원 구입의뢰
        2. 구입품
        3. 충전방전 실험(13.6V 10.5V - 5A 1A) 데이터
        4. 부하실험
          1. 첫충전 후, 100W 백열전구를 켜니, 45분간 동작하고, BAT. LOW 버저 울림
          2. 그리고, 본체에서 충전시작(10:35~)
    2. 3421A DMM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