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12V 꼬마전구
자동차 12V 꼬마전구
- 전자부품
- 조명
- 백열등
- 자동차 12V 꼬마전구 - 이 페이지
- 백열등
- 조명
- 에서
- 차폭등
- 브레이크등+후미등, 듀얼 필라멘트 전구(dual-filament light bulb)
- 규격이름: 1157
- 12.8V 또는 14V를 사용한다. 전류는 2.1A/0.59A이다.
- 400/38 lumen 밝기를 갖는다.
- MSCP(mean spherical candlepower;평균 구면 캔들파워): 32/3
- 필라멘트 구조는 C-6 / C-6이다. 예상 수명은 1200/5000시간이다.
- 벌브 모양은 S-8이다.
- 베이스 구조: DC Index Bayonet(BAY15d)
- 참고로 규격 1156은 필라멘트 하나만 갖는다. 베이스 구조는 BA15S이다.
- 표준 5W 전구와 브레이크를 밟으면 21W 전구가 켜진다.
- 8.3W/26.8W 제품도 있다. 밝기 루멘 차이는 10:1이다. 밝은쪽 수명은 어두운쪽에 비해 1/4이다.
- LED 등으로는 후미등을 위한 하양, 브레이크를 위한 빨강, 방향지시를 위한 노랑 등 3가지가 있다.
- 2024/05/14 4개 모두 교체함.
- 기존 램프
- 기존 램프 마킹, MOBIS:현대모비스, KHA:금호HT오토닉스
- MOBIS 12V27/8W - 1개
- KHA 12V27/8W 1157 64 6 E25 - 1개
- KHA 12V21/5W P21/5W 37R E11 27B 61 2 E07 - 2개
- KHA 12V27/8W 1157 64 6 E25 전구를 깨보니
게터;getter를 유리에 발랐다.
- MOBIS 12V27/8W 전구를 살펴보니
- 유리관이 있는 상태에서
- 유리관을 깨뜨리고
- 모비스 제품은 게터;getter를 앵커에 발랐다.
- 유리관이 있는 상태에서
- 게터;getter
- 2025/12/12 어느 것 하나가 끊어짐. 마킹은 "Biolight 12V 21/5W B"
게터;getter를 앵커 4개에 발랐다.
- 기존 램프
- 구입품
- 구입품 2종(EAGLIGHT, ALKOREY)
- EAGLIGHT P21/5W 12V 마킹, 10개에 \3,634 구입발주(2024/05/14)
- ALKOREY 12252 P21/5W 12V 마킹, 10개에 \8,662 구입발주(2024/05/14)
- 구입품 2종(EAGLIGHT, ALKOREY)
- 전용 소켓(브레이크 라이트용 전구 소켓;1157 BAY15D) 4개를 2024/05/15에 4,126원에 주문하여 실험
- EAGLIGHT, 전압에 따른 전류 측정
- 차폭등에 비해 브레이크등이 더 뜨거워진다. 20V 인가하여 실험하니 램프가 뜨거워져 소켓 수지가 녹아서 실험할 수 없다.
- 차폭등: 6Ω, 5.3W
- 브레이크등: 0.59Ω, 21.3W
- 끊어질 때까지 켜두니, 전구내에서 필라멘트 금속은 중력반대방향인 위쪽으로 증발되어 증착된다.(검게 보인다.)
- 끊어질 때까지 켜두니, 전구내에서 필라멘트 금속은 중력반대방향인 위쪽으로 증발되어 증착된다.(검게 보인다.)
- 측정 데이터
- 샘플 #1
- 샘플 #2
- 샘플 #3
- 샘플 #2, #3 비교
- 샘플 #1
- 차폭등에 비해 브레이크등이 더 뜨거워진다. 20V 인가하여 실험하니 램프가 뜨거워져 소켓 수지가 녹아서 실험할 수 없다.
- ALKOREY
- EAGLIGHT과 ALKOREY 두 제품 차이
- 20V에서 수명
- EAGLIGHT: 약 200분
- ALKOREY: 약 55분
- V-P, V-I 커브 측정 데이터
- ALKOREY 제품이 소모전력이 작음에도 불구하고, 필라멘트 온도가 더 높다. 그래서 빨리 끊어진다.
- 필라멘트를 총 저항이 높아 전류가 적게 흐르지만, 직경이 작아 쉽게 끊어진다. ???
- 20V에서 수명
- 규격이름: 1157
- 차폭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