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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수리 방법은 구멍을 뚫고, 응축수를 제거하고 밸브와 씰을 설치한다. 전체 창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 | <li>수리 방법은 구멍을 뚫고, 응축수를 제거하고 밸브와 씰을 설치한다. 전체 창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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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최치민 왈 - 제가 예전에 어느 블로그에서 알게 되었는데요. 유리 사이에 종이를 끼워 보관하다가 유리창을 만들게 되는데 그게 때때로 이중창 안쪽에서 패턴을 만들기도 한다네요. 종이가 습기에 따라 울던 패턴이 유리에 옮겨간 거죠. | <li>최치민 왈 - 제가 예전에 어느 블로그에서 알게 되었는데요. 유리 사이에 종이를 끼워 보관하다가 유리창을 만들게 되는데 그게 때때로 이중창 안쪽에서 패턴을 만들기도 한다네요. 종이가 습기에 따라 울던 패턴이 유리에 옮겨간 거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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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image:200313_065142.jpg | 라파즈, 호텔, 단열 건물이 아니다. 적도에 가까워 춥지 않는 동네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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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i>2022/12/02 경주 코오롱호텔, 창틀이 하나이다. 단열유리창이 아니다. 개폐식 창문으로 바람소리가 심하게 들린다. 창문을 세게 밀면 바람소리가 나지 않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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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image:window04_001.jpg | 알루미늄 창틀에 물방울이 맺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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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i>2024/02/21 SRT 기차. [[2024년 해남 여행]]에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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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i>고속철도(SRT) 창유리. Flachglas Wernberg GmbH, CUDO 2 x SIGL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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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i>Flachglas Wernberg GmbH: 유럽에서 철도차량용 유리로 유명한 독일 업체 | ||
| + | <li>CUDO: 1934년 출시된 이중창 기술 이름 | ||
| + | <li> [[GPS]] 신호가 차내로 통과된다. 반면에 [[2023년 독일 여행]] 때 탔던 독일 고속열차는 GPS 신호가 통과하지 않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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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5일 (화) 21:38 기준 최신판
이중창
- 전자부품
- 이중창(dual pane window)
- 구조 및 제작방법
- 단열성능을 더 높이기 위해 이중창 내부에 아르곤 가스를 주입한다.
- 아르곤가스는 1년에 1%가 유동된다.(빠져나간다.)
- 밀봉 보증은 5년~15년이다.
- 이중창 내부로 침투하는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스페이서 뒤쪽의 사각형 창틀 빈틈에 실리카겔을 액자 모양 형태로 빙 둘러가며 넣는다.
- 단열성능을 더 높이기 위해 이중창 내부에 아르곤 가스를 주입한다.
- 뿌연 이중창(foggy dual pane window)
- 정의: 이중창에서 기밀성이 파괴되어 두 유리창 사이 빈공간 내부로 수분, 물이 들어가 유리표면을 오염시켜 뿌였게 보이는 현상
- White haze or "snowflakes"
- 원인
- 실리카겔이 포화되어 증발과 응축을 반복하는 순환과정에서 유리창에 실리카가 달라붙어 희게 보이는 광물 침전물이 보이는 현상
- 수리 방법은 구멍을 뚫고, 응축수를 제거하고 밸브와 씰을 설치한다. 전체 창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
- 원인
- 3 단계 오염 분류
- foggy or misty appearance(안개 및 뿌연 상태)
- condensation droplets(결로 물방울)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을 말한다.
- river-bedding(강바닥) 창 아래로 물방울이 흘러내리는 현상을 말한다.
- 2020/11/15 아파트에서,
- 속초-2021년 12월, 3일간 여행중에, 바우지움 조각전시관에서
이중유리창이 조금 깨지면. 교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 2020/11/15 아파트에서,
- 패턴
- 구조 및 제작방법
- 이중창이 아니다.
- 남미-2020년 여행중에
- 2022/12/02 경주 코오롱호텔, 창틀이 하나이다. 단열유리창이 아니다. 개폐식 창문으로 바람소리가 심하게 들린다. 창문을 세게 밀면 바람소리가 나지 않는다.
- 2024/02/21 SRT 기차. 2024년 해남 여행에서
- 사진
- 고속철도(SRT) 창유리. Flachglas Wernberg GmbH, CUDO 2 x SIGLA
- Flachglas Wernberg GmbH: 유럽에서 철도차량용 유리로 유명한 독일 업체
- CUDO: 1934년 출시된 이중창 기술 이름
- GPS 신호가 차내로 통과된다. 반면에 2023년 독일 여행 때 탔던 독일 고속열차는 GPS 신호가 통과하지 않는다.
- 사진
- 남미-2020년 여행중에